무인셀프 아이스크림할인매장

무인셀프 아이스크림할인매장 이은호 대표.
무인셀프 아이스크림할인매장 이은호 대표.

 

폭염이 기승을 부리고 멀리 여행을 갈수도 없는 요즘, 집에서 편안하게 에어컨 틀어놓고, 넷플릭스를 보며 아이스크림을 먹는 삶이 바로 지상낙원이 아닐까?
큰 대형마트는 사람도 많아 붐비고, 장보기가 너무 조심스럽다고 느낄땐 집근처 동네에 무인셀프로 운영되는 아이스크림 할인매장으로 달려가보길 추천한다.
골라먹는 재미가 있는 이곳의 대표, 이은호씨를 만나봤다.

Q. 회사를 창업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

A. 원래 월급을 받는 직장인이었다. 
재테크에 유독 관심이 많았고, 부동산에 틈틈이 투자하며 현금 흐름이 불규칙하다보니 시간은 흘렀고 돈은 묶여 있었다. 정말 이렇게 가다간 이도저도 아니겠다 싶어서 회사를 급하게 퇴사하고 본격적으로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다.
처음에는 광고수익을 받으려고 어플 개발을 시작했으나 쓰디쓴 실패를 맛본 후, 우연한 기회에 재테크수업을 듣고 상권보는 눈이 생겨 사업과 좋은 입지의 상권을 결합 할만한 곳을 찾았다. 여러아이템 중 아이스크림 사업은 내가 특별히 손이 많이갈 것 같지 않아 선택하게 되었다.

무인셀프 아이스크림할인매장 내부 전경.
무인셀프 아이스크림할인매장 내부 전경.

 

Q. 회사만의 경쟁력이 있다면?

A. 사람들이 필수로 구매하는 공산품이고 딱히 특별함은 없는 것 같다.
일반마트나 편의점보다 아이스크림이 원가가 상당히 저렴하다. 그래서 도매 유통마진을 줄이고 인건비를 아껴 소비자에게 값싸게 제품을 제공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아이스크림 종류만해도 약 200가지 정도가 되어 골라먹는 재미가 있다.
고객들에게 필요한 것은 없는지 게시판을 놔두게 되었는데, 고객님들이 요청사항을 그때그때 적어주어 불편함을 최소화 시켰고, 가능한 원하는 아이템을 제공함으로써 소통이 원활하다

Q. 회사 주 타겟층과 연령층은?

A. 영유아, 학생이나 가족 남녀노소 구분이 없지만, 구매를 하러오는 연령층은 대부분 20~40대가 가장 많다.

매장 내에서 제품을 진열하고 있는 이은호 대표.
매장 내에서 제품을 진열하고 있는 이은호 대표.

 

Q. 회사의 홍보는 어떻게 이뤄지고 있는지?

A. 현수막, 아파트 게시판, 당근마켓 지역광고, 네이버지도 노출 등으로 홍보하고 있다.

Q. 회사의 대표적 상품이 있다면?

A. 아이스크림 바, 콘, 샌드류와 우리가 어릴때부터 먹었던 조안나골드가 대표적 상품이다.

Q. 운영할 때 어려운 점이 있다면?

A. 홍보와 후면 상가라 눈에 띄지 않아, 노출이 어려웠다. 직접 홍보를 하고 알리는데 어려움이 많았다.

무인셀프 아이스크림할인매장 외부 젼경.
무인셀프 아이스크림할인매장 외부 젼경.

 

Q. 회사 운영할 때 기쁘거나 뿌듯했던 점이 있다면?

A. 내가 원하는 예상 매출이 나왔을때 너무 기뻤고, 유독 기억에 남는 임산부 손님이 계셨는데, 어떤 음식이 드시고 싶다고 하셔서 구해다 드렸는데 엄청 감사해하셨을 때가 기억난다. 이때 느꼈던 푸듯함과 보람은 아직도 잊혀지지 않는다.(웃음)

Q. 예비창업자에게 하고싶은 말?

A. 경쟁이 치열한 이 시장속에서 많은 가게들이 없어지기도 하고, 또 새롭게 창업하기도 한다. 비록 진입장벽이 쉽다고 하더라도 경쟁은 더 치열하기 마련인데, 그럴수록 입지보는 눈을 더 키우도록 공부하고, 상권,공실여부 체크를 반드시 하길바란다. 그래야 손실을 줄일수 있고, 큰돈 번다는 생각을 하지말고 생활비 정도 번다고 생각하고 뛰어들었으면 좋겠다.
무슨 공부든 강의에 금전적인 투자를 아끼지말고 들었으면 좋겠다.
남들보다 다르게 창업비용을 줄일 수 있었던 것은 셀프업체를 찾아서 인테리어 비용을 줄인 것이다. 많이 비교하고 분석했으면 좋겠다. '인기통 인테리어'라는 네이버카페에 가입을 해보면, 공정별로 기술업체를 손쉽게 찾을 수 있다.
반드시 공부하고 실행해서 예비창업자들이 성공하길 바란다.


글/사진 = 이은성 기자 hohoho868@naver.com
문의 = 이은호 대표 010-4907-0604

저작권자 © 한국소상공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