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컨설턴트 이용만 대표

글쓰기컨설턴트 이용만 대표
글쓰기컨설턴트 이용만 대표

 

내가 판매하고자 하는 제품을 잘팔리게 하려면 가장 먼저 무엇을 해야할까? 자고 일어나면 무수히 좋은 제품들이 쏟아져 나오는 현실 속에 판매자들은 뛰어난 제품력 말고, 또 어떤 노력을 해야 하나라도 더 고객의 눈에 띌 수 있을지 깊은 고민에 빠진다. 이런 고민에 빠진 분들게 즐겁고 감흥을 느낄 수 있는 상세페이지 글쓰기를 명쾌하게 알려주는 글쓰기컨설턴트 이용만 대표를 만나봤다.

 Q. 회사를 창업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

 A. “화가가 왜 그림에 사인하는지 아시나요?” 일반적으로 화가는 본인의 그림 오른쪽 아래에 사인합니다. 그 이유는 그림을 소유하게 될 사람이 거꾸로 걸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제가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글쓰기를 컨설팅하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찬물도 위아래가 있고, 노래도 위아래(가수:EXID)가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글쓰기에도 위아래 '순서'가 있습니다. '서론, 본론, 결론'을 말하는 교과서적인 말을 하는 게 아닙니다. 상대방 즉 고객을 내 편으로 만드는 글쓰기에는 설득하는 순서가 따로 있다는 말입니다. 고객에게 내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심리를 자극하는 글의 순서가 존재합니다. 그 순서대로 글을 쓰면 무조건 팔리게 되는 겁니다. 문제는 ‘그 사실을 대부분 모른다’라는 점입니다.

뛰어난 그림을 거꾸로 벽에 걸어놓고 좋아하는 구매자를 본 화가의 심정은 어떨까요? 뛰어난 상품을 뒤죽박죽 쓴 상세페이지로 죽 쑤고 있는 판매자를 보고 있자니 제 심정​은 어떨까요? ‘하도 답답해서’ 제가 직접 글쓰기를 알려주려고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된다! 무조건 팔리는 10문장 저자 이용만
된다! 무조건 팔리는 10문장 저자 이용만

 

 Q. 회사의 주 타킷층과 연령층은?

 A. 대한민국 323만 소상공인이 주 대상입니다. 소기업 중 상시 근로자 수가 5인 미만인 기업자가 대상이며, 흔히 말하는 ‘1인기업’도 모두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나이는 따로 없지만, 최소 초등학교 3학년 이상, 10살 아이도 충분히 따라 쓸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Q. 회사의 경쟁력이 있다면?

 A. 70억 인구 중 재미있는 글을 쓰고, 그 방법을 코칭해줄 수 있는 유일한 사람입니다. 상대방을 한 번이라도 웃게 만들 수 있는 글을 쓰고 가르칩니다. 그런 글은 구매 전환율이 매우 높습니다. 짧은 시간 안에 신뢰를 주기 때문입니다. 이성(논리)과 감성(재미)을 모두 자극하는 글이야말로 고객을 내 편으로 만드는 최고의 경쟁력입니다.

 Q. 회사의 홍보는 어떻게 이뤄지고 있는지?

 A. 영업을 안 합니다. 주로 소개 건입니다. 최근 책을 출간했지만, 적극적으로 홍보를 하거나 강의를 하진 않습니다. 지인들에게 선물하고 몇몇 친분이 있는 대표님들의 요청으로 단 2번 진행한 온라인 강의가 전부입니다. 홍보는 하지 않고 블로그를 통해 칼럼을 작성 할 뿐입니다. 대신 칼럼 하나하나를 모두 글쓰기 샘플로 작성합니다. 즉, 영업이나 홍보를 하거나 가르치려 하지 않습니다. 그냥 직접 대놓고 글로써 보여주고 증명합니다. 제가 작성하는 모든 글은 그 자체로 제 포트폴리오입니다.

 

 Q. 회사의 대표적인 제품이 있다면?

 A. 상세페이지작성 1:1 컨설팅입니다. 소상공인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글쓰기 기초와 위트 있는 글을 쓸 수 있도록 밀착 컨설팅해드리는 1:1 글쓰기 컨설팅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마케팅 관련 모든 글쓰기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Q. 회사를 오픈했을 때 운영해나가면서 어려움이 있다면?

 A. 글쓰기 실력은 하루아침에 늘지 않습니다. 책을 한 권 출간하면 저자로서 바로 유명해지거나 부자가 되진 않습니다. 그리고 책을 출간하는데, 결코 돈이 들지 않습니다. 이러한 잘못된 관행이나 편견부터 올바르게 잡아가는 과정에 많은 에너지를 쏟고 있는데 이 점이 초반에는 조금 어려웠습니다.

 Q. 회사를 운영하면서 기쁘거나 뿌듯했던 일이 있다면?

 A. 카피 한 줄, 단 편의 글로 가게 매출이 늘고, 조금씩 발전하는 글쓰기 실력에 대표님들이 스스로 감탄하고 자신감을 가질 때 가장 보람됩니다. 그리고 저희 장모님도 자영업을 하시는데, 제가 써드린 블로그 글을 보고 가게를 찾아온다는 손님들이 늘어날 때 사위로서 매우 뿌듯합니다.

 Q. 예비창업자에게 하고싶은 말이 있다면?

 A. 타고난 재능이 없다면. 탁월한 노력을 하세요. 노력 없이 쓴 글은 고객에게 즐거움 없이 읽히게 된다는 사실만 기억하세요. 즐거움 없는 글은 재미가 없고, 감흥을 주지 못합니다. 결국, 구매로 이어질 수 없게 만듭니다. 단 한 줄을 쓰더라도 최선을 다해서 한 글자, 한 글자 쓰시길 바랍니다. 고객을 움직이는 건 좋은 상품도 글의 기교도 아닌, 글쓴이의 진심입니다.

 

글 = 하혜린 기자 lini4860@gmail.com

사진 = 글쓰기컨설턴트 제공

저작권자 © 한국소상공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