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자동차모터스 윤형석 대표

자동차모터스 유형석 대표.
자동차모터스 윤형석 대표.

 

새 것도 좋지만, 누군가가 애지중지 사용하던 것을 가성비 좋은 가격에 데려오는 것이 너무 '당근(당근마켓)'화 된 가운데, 자동차 시장에서도 중고차는 많은 이들이 사고 파는 일이 일상화 되어버린지 오래다. '차알못(차를 알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없어서는 안될 일을 누구 보다 자신감 있고, 투명한 단가에 솔루션을 제시해주는 바른자동차모터스 윤형석 대표를 만나봤다.

Q. 회사를 창업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

A. 중고차 시장이 중요하고 확장 가능성이 무궁한 사업임에도 딜러들의 문화 자체가 너무 불투명하고 비윤리적인 것을 보고, 적어도 나를 모든 분들에게 안심하고 차량을 구매하고, 판매할 수 있도록 돕고자 창업하게 되었다.

Q. 회사의 주 타킷층과 연령층은?

A. 운전을 하시는 모든분들이다.

자동차모터스 외부모습.
자동차모터스 외부모습.

 

Q. 회사의 경쟁력이 있다면?

A. 현재는 차량을 구매하고 판매할 때 모든 과정을 고객에게 투명하게 오픈한다는 점이다. 그리고 앞으로는 중고차 시장도 공인중개사처럼 직거래 방식에 중개인이 차량에 대해 보증해주고 소정의 수수료를 받는 방식으로 하는 플랫폼 사업으로 확장시킬 계획이다. 

Q. 회사의 홍보는 어떻게 이뤄지고 있는지?

A. 아직 회사의 홍보는 따로 특별히 이루어지고 있지는 않지만, 위에 언급한 플랫폼 사업이 진행될 때는 유튜브와 인스타 TV 등 여러 매체에 홍보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Q. 회사의 대표적인 제품이 있다면?

A. 고객들이 판매해주는 차량과 전국에 다른 딜러들이 매입해 놓은 모든 실매물 차량이 우리 제품이다.

자동차모터스 내부모습.
자동차모터스 내부모습.

 

Q. 회사를 오픈했을 때 운영해나가면서 어려움이 있다면?

A. 사실 중고차 딜러라면 한 대를 판매해서 많은 이득을 보려고 하기 마련인데, 모든 과정을 투명하게 하다 보니 입소문이 나고 고객이 쌓이기 전까지는 재정적인 어려움들이 있었다. 

Q. 회사를 운영하면서 기쁘거나 뿌듯했던 일이 있다면?

A. 위에 언급했던 어려움의 시간이 지나면서 이제는 찾아주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믿고 소개해 주시는 것 자체가 너무나 뿌듯한 일들이고, 한 번은 중고차 허위딜러를 고발하는 유튜버에게 차량을 구매하셨다가 그 사람에게 사기를 당해서 마음 고생하시는 한 목사님의 사건을 직접 찾아가 전액 환불을 받도록 도와드린 일이 있었는데 그 목사님께서 너무나 미안하고 고마워하시는 모습을 보고 정말 보람을 느꼈던 기억이 난다. 

Q. 예비창업자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A. 유대인 속담에 이런 말이 있다. 

“바보는 매번 저축만 한다. 투자할 생각은 하지 않고. 바보는 매번 월급쟁이만 한다. 경영할 생각은 하지 않고.” 이 시장은 아직 어둡고 불투명하다. 그렇기에 뛰어든다고 해도 제대로 시스템에 대해 알려주는 사람이 없는 것이 현실이다. 창업을 하기 전에 믿을만한 선배에게 제대로 배우고 시작한다면 정말 불황 없는 시장일 뿐 아니라, 관계의 확장까지 가져가는 좋은 사업이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 

 

글= 이기세 기자 kiselee83@gmail.com
사진 = 바른자동차모터스 대표

저작권자 © 한국소상공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